해외연예

佛언론 “동방신기·빅뱅, 인터넷 문화 산물”

작성 2009.03.06 00:00 ㅣ 수정 2009.03.06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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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언론이 한국 가요계의 아이돌 그룹에 대해 보도하며 이들의 인기는 인터넷 문화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프랑스 영자뉴스 사이트 ‘헤럴드 드 파리’(heralddeparis.com)는 지난 5일 ‘보이밴드는 죽지 않았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국의 ‘아이돌 문화’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헤럴드 드 파리’는 먼저 “‘엔싱크’(N’Sync)가 보이밴드의 마지막 세대라는 생각은 틀렸다.”고 지적하면서 “보이밴드는 한국과 일본, 타이완 등 아시아 국가에서 아직 살아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세계 음반시장 불황이 무색할 정도로 큰 자본을 움직인다.”며 아시아 아이돌 그룹의 영향력을 설명했다.

이 매체는 “아이돌들의 영향력은 그들이 음악계를 지배하고 있는 한국에서 더욱 크다.”며 특별히 한국의 아이돌 그룹들에 초점을 맞췄다.

H.O.T와 신화, 동방신기, 빅뱅 등을 대표적인 보이밴드로 소개한 이 매체는 이들의 영향력이 90년대부터 시작된 인터넷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다고 분석했다. 시각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의견을 교류하는 것에 익숙한 세대가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방식이라는 것.

매체는 네티즌간 외모를 평가하는 ‘인터넷 얼짱’을 이같은 문화의 대표적인 예로 들면서 “외모로 유명해진 ‘얼짱’들은 의류 브랜드의 모델이 되거나 연예 기획사에 캐스팅 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인터넷은 아이돌 그룹을 만들기도 하지만 동시에 ‘안티팬’의 문제가 발생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고 이 매체는 지적했다.

이어 2006년 동방신기 유노윤호를 겨냥한 ‘본드 음료수’ 테러에 대해 전한 뒤 “최진실, 정다빈 등 유명 여자배우들의 죽음도 인터넷 루머와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인터넷 ‘안티문화’의 위험성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heralddeparis.com 캡처

서울신문 나우뉴스 박성조기자 voicechord@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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