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美연구팀 “게임, 과학자 꿈 아이에 도움”

작성 2009.03.27 00:00 ㅣ 수정 2009.03.27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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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과학자로 키우고 싶다면 게임 막지 마세요.”

‘플레이스테이션’ 이나 ‘X박스’ 같은 비디오 게임이 어린이들의 공부하는 분야에 따라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 린다 잭슨 교수 연구팀은 최근 발표에서 비디오 게임이 과학이나 공학, 수학을 익히는데 바탕을 마련한다고 주장했다. 게임의 가상 이미지들을 접하면서 시공간적(visual-spatial)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

연구팀은 어린이들이 비디오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를 조사한 뒤 수학과 읽기 시험을 통해 시공간 능력 수준을 검사했다. 그 결과 비디오 게임이 시공간 능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학자인 잭슨 교수는 “아이들에게 무조건 게임을 못하게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일”이라며 “비디오게임 개발자들은 폭력적인 테마를 지양하고 가상공간에서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개발자들의 책임 의식을 언급했다.


또 “(대체로 게임을 즐기지 않는) 여자아이들은 3차원적 경험이 부족하다.”면서 “만약 의과대학에 간다면 그들은 가상의 수술을 그려봐야 할텐데 그와 같은 ‘가상의 경험’이 부족하다.”며 ‘게임 부족’(?)에 따라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 기술이 어린이들의 학문 영역, 도덕성, 사회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프로젝트의 한 부분으로 진행됐다.

박성조기자 voicechord@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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