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틱FC 홈페이지(celticfc.net)는 지난 21일(이하 한국시간) 서울에서 가진 기성용의 공식 입단식 기사를 22일 현재 첫 화면 톱기사로 내걸어 팬들의 관심을 반영했다. 입단식 현장 사진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것은 물론 행사 진행 모습과 인터뷰도 영상으로 전했다.
홈페이지는 이 기사에서 셀틱 구단과 스폰서 업체인 나이키가 함께 성대한 입단식을 준비했다고 규모를 강조하면서 “그는 한국 국가대표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선수 중 하나”라고 기성용을 소개했다.
또 구단 쇼핑몰 사이트를 기사 내에 연결시키고 ‘KI’라는 이름과 등번호 18번 프린트가 된 유니폼 판매를 알렸다. 기성용의 입단에 맞춰 한국어 사이트도 열었다.
팬사이트 ‘셀틱 매드’(celtic-mad.co.uk) 역시 기성용의 입단식 기사를 첫화면 가장 위에 배치했다.
이 사이트는 “팀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스코틀랜드에 가겠다.”는 기성용 선수의 말을 헤드라인으로 뽑고 “놀라운 잠재력을 가진 선수”라고 그를 표현했다.
게시판 위주로 운영되는 다른 팬사이트 ‘토크셀틱’(talkceltic.net)에서는 기성용의 비교 대상으로 2년째 셀틱에서 뛰고 있는 미즈노 코기(24)나 네덜란드 리그에서 활약 중인 미드필더 혼다 케이스케(23·VVV벤로) 등이 거론되기도 했다.
현지 언론들 역시 기성용의 입단식을 가볍게 지나치지 않았다.
BBC는 “기성용으로 인해 셀틱은 물론 리그 전체에 새로운 팬이 생길 것”이라며 그의 ‘상품성’을 기대했다. ‘스카이스포츠’는 ‘기성용의 스코틀랜드 모험이 시작된다’는 제목으로 그의 새로운 출발에 초점을 맞췄으며 로이터 통신은 “한국의 희망이 셀틱에 합류했다.”고 표현했다.
사진=셀틱 홈페이지 캡처
서울신문 나우뉴스 박성조기자 voicechord@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