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영의 무기 인사이드

[기획 한국군 무기 16] 메티스-M 대전차 미사일

작성 2010.02.27 00:00 ㅣ 수정 2010.02.27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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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곰사업과 메티스-M

1995년,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불곰사업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러시아에 빌려준 차관을 회수하기 위해 일부 금액을 현물로 돌려받기 위한 사업으로 이때 도입된 현물은 러시아제 무기였다.

당시 불곰사업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냉전이 끝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서방 진영에 속하는 나라가 러시아제 무기를 도입하는 드문 사례였기 때문이다.

또 우리나라는 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규격에 맞는 무기만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규격이나 운용방식이 크게 다른 러시아제 무기를 도입하는 것도 큰 모험이었다.

메티스-M 대전차 미사일(9K115-2 Metis-M)은 당시 도입된 무기 중 하나다.

우리나라가 정식으로 도입한 최초의 러시아제 무기인 셈이다.

이 무기는 1995년부터 추진된 1차 불곰사업 때 70기, 2003년의 2차 불곰사업 때 150기의 발사기가 도입돼 전방 사단의 106㎜ 무반동총을 대체하고 있다. 다만 미사일이 몇 발이나 도입됐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 메티스-M, 성능은?

메티스-M은 발사기(9P151)와 미사일 본체(9M131)로 구성된다. 전체무게가 23㎏정도로 비교적 가벼워서 병사 2명이 직접 운반하는 방식으로 운용한다.

미사일은 13㎏이고 그 중 탄두는 약 4.6㎏에 불과하지만 압연강판(RHA)을 850㎜나 관통할 수 있을 만큼 파괴력이 뛰어나다. 이는 현용의 주력전차(MBT)를 격파할 수 있는 수준이다.

최대 사거리는 1.5㎞ 정도로 단거리 대전차 미사일로 분류된다.

메티스-M은 ‘반자동시선유도’(SACLOS)라는 유선 유도방식을 사용한다. 이 방식은 사수가 조준경으로 목표를 계속 조준하면 미사일이 그 목표를 쫓아가는 원리다.

하지만 이 유도방식에는 한 가지 큰 단점이 있다.

메티스-M은 미사일의 비행속도가 200㎧정도로 최대 사거리까지 도달하려면 7초가량이 필요하다.

그리 긴 시간은 아니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주력전차는 미사일이 날아오면 이를 탐지해 경보를 울리는 장비가 달려있다는 점이다.

전차가 쏘는 포탄의 속도는 보통 메티스-M 미사일의 7~8배인 1500~1700㎧에 이른다. 때문에 전차를 공격하기 위해 7초 동안 미사일을 유도하다간 오히려 전차에게 반격당할 수 있다.

◆ 신형 대전차 미사일의 밑거름

방위사업청은 지난 24일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보병용 중거리 대전차 미사일’(MRIM)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 미사일은 90㎜, 106㎜ 무반동총과 토우 대전차 미사일을 교체할 목적으로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2014년까지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발사 후 망각방식’을 채택해 사수의 생존성을 크게 높였다. 이 방식은 사수가 목표를 지정해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사일이 알아서 목표를 향해 날아가게 된다.

현재는 지난 2년에 걸친 탐색개발로 개발에 필요한 주요 기술을 확보한 상태. 메티스-M의 기술도 많은 도움이 됐다.

메티스-M은 도입시기가 1995년 이후로 비교적 최근이기 때문에 신형 대전차 미사일이 개발돼도 한동안 함께 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메티스-M 대전차 미사일 제원

무게 : 23.8㎏(9M131 미사일 13.8㎏, 9P151 발사기 10㎏)

길이 : 980㎜

직경 : 130㎜

사거리 : 80m~1500m

관통능력 : 850㎜(RHA 기준)

비행속도 : 약 200㎧

유도방식 : 유선유도, 반자동시선유도(SACLOS)

서울신문 나우뉴스 최영진 군사전문기자 zerojin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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