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온라인커뮤니티 버즈피드가 최근 구글 자동검색어 시스템을 이용해 세계 26개국에 대해 미국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각 국가에 대해 네티즌들이 갖고 있는 이미지에 대해 조사해 발표했다. 네티즌들은 수긍하는 사람 반, 인정 못하겠다는 반응 반으로 나뉘어 설왕설래하고 있다.
- 한국 : ‘핫(hot) 하다’, 게임을 잘한다, 롤(League of Legends)을 잘한다’
한류 아이돌과 배우들의 덕분인지 한국인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핫(hot)’하다였다. 그 외 온라인게임 강국답게 게임을 잘한다는 검색어가 2개나 포함됐다.
참고로 한국 검색엔진에서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똑똑하다(smart), 예쁘다(pretty) 등의 검색어가 나타나며 이 사이트에서 한국인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사용한 사람은 배우 구혜선 씨였다.
- 일본 : ‘특이하다, 키가 작다, 똑똑하다’
‘오타쿠’ 문화 등 일본만의 독특한 이미지가 인터넷상에서도 가장 큰 관심사인 모양이다. ‘특이하다’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됐다. 참고로, 이 매체에서는 일본인을 소개하는 이미지로 한국 아이돌 그룹 샤이니 멤버 ‘키’의 사진을 게재하여 해당 커뮤니티의 일본 회원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 중국 : ‘하얗다, 무례하다, 똑똑하다’
‘중화사상’의 영향일까. 미국에서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이미지에는 ‘무례하다’는 단어가 제일 먼저 포함됐다. 똑똑하다는 단어 역시 포함됐다.
그 외에 영국은 ‘거만하다, 매력적이다’, 프랑스는 ‘더럽다, 스타일리쉬하다’라는 검색어가 가장 많이 사용됐으며 이탈리아는 ‘시끄럽다, 어둡다’, ‘러시아는 ‘운전을 험하게 한다, 거만하다’, 브라질은 ‘아름답다, 예쁘다’는 단어가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미국 구글에서 검색된 미국인에 대한 이미지는 의외로 상당히 안 좋게 나타났다. ‘멍청하다, 무례하다, 게으르다’라는 검색어가 가장 많이 검색됐으며, 상위 검색어 중 유일하게 긍정적이었던 검색어는 ‘키가 크다’였다.
이성모 통신원 London_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