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는 보육원생을 ‘선택을 기다리는 애완 동물’로 묘사한 ‘막장 드라마’가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다. 민영 니혼테레비가 매주 수요일 밤 10시에 방송하는 ‘내일, 엄마가 없어(明日, ママがいない)’다.
최고의 아역 스타 아시다 마나(10)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지난 15일 첫 방송된 ‘내일, 엄마가 없어’는 보육원 ‘코가모의 집’을 무대로 하고 있다.
주인공(아시다 마나 분)은 태어나자마자 아기 바구니(포스트)에 버려졌다고 해서 ‘포스트’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나머지 아이들도 부모의 재혼이나 경제 사정 등 갖가지 사연들을 안고 부모와 떨어져 보육원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 드라마는 1회부터 논란의 중심에 섰다. 피도 눈물도 없는 보육원 원장이 식사를 하기 위해 모인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애완동물 가게에서 주인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강아지와 마찬가지”라고 연설을 하고, 눈물을 뚝뚝 흘리며 우는 연기를 잘 해내는 아이들에게 먼저 밥을 주는 등 양부모에게 사랑받기 위한 행동을 몸에 익혀야 한다고 가르치는 장면이 문제가 된 것이다.
첫 방송이 나간 직후 실제로 포스트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구마모토현 구마모토시의 한 병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들을 차별하는 행동”이라며 방송 중지를 요구했다. 구마모토시 시장도 지난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보육시설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방송”이라면서 문제제기를 했다.
심지어 지난 22일 방송된 제 2회를 보고 나서 한 보육시설의 여학생이 “죽고 싶다”면서 자해를 한 사건도 벌어져, 29일 일본의 전국 아동 보육시설 협의회가 “드라마를 통한 인권 침해가 심각하다”며 니혼테레비에 공식으로 인권에 대한 배려를 해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협회는 “보육시설은 학대 등으로 깊이 상처받은 아이들이 살고 있고, 부모 역시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임을 생각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고바야시 제약, 닛신 식품 등 드라마 광고를 하기로 한 기업 8군데가 광고 중지 및 보류를 결정했다. 시청자들의 항의 전화가 빗발친 탓이다. 그러나 방송국측은 드라마 각본 수정이나 방송 중지 없이 그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니혼테레비의 오쿠보 요시오 사장은 “사태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스토리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드라마를 끝까지 본다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예정대로 방송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드라마의 한 PD도 “아이들이 인생의 어려움에 맞서 자신의 힘으로 행복을 일구는 모습을 그려 가고 싶다. 3회 이후를 봐주시면 지지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 29일 방송되는 제 3회는 만 18세가 되어 시설에서 나가야 하는 아이가 “입양아는 사수자리여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점성가 양부모의 집을 방문해 벌어지는 해프닝을 다룬다. 제 1회 시청률 14%로 나쁘지 않은 출발을 한 이 드라마는 2회에서 조금 하락한 13.5%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사진= 니혼테레비 홈페이지 캡쳐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