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알쏭달쏭+] 왜 여자는 ‘게이 친구’ 와의 우정을 꿈꿀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미국드라마 ‘섹스앤더시티’ 한장면



한국에서도 매우 인기 있었던 드라마 ‘섹스앤더시티’를 본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게이 친구와의 우정을 꿈꾸게 된다. 드라마 여주인공처럼, 왜 여성들은 게이 친구를 원하는 것일까?

미국 텍사스 알링턴의 텍사스대학교 심리학 연구진에 따르면, 여성은 유독 게이 남성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총 4건의 실험을 통해 이를 입증했는데, 4건의 실험에는 각각 다양한 인종의 이성애자 여대생 167명, 272명, 129명, 129명 등이 참가했다.

이들에게 특정 상황을 주고 게이 남성과 이성애자 여성, 이성애자 남성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한 결과, 4번의 모든 실험에서 이성애자 여대생들은 게이 남성을 더 믿고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신의 연애와 관련된 일에서는 유독 여성 친구보다 게이 친구를 더 선호했으며, 반면 학업이나 경력 등과 관련한 일에서는 이성애자 친구들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 대학에 여대생이 증가한 반면 남성 대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이성과 데이트하기 위한 경쟁이 높아졌다는 내용의 ‘가짜 기사’를 접한 실험참가자들은 이성애자 여성 대신 게이 남성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성애자 여성들은 자신의 연애에 어려움을 겪을 때 또는 다른 여성들과 남성을 사이에 두고 경쟁해야 할 때, 게이 남성을 더욱 선호하고 신뢰한다는 것.

연구진은 “이번 실험을 통해 이성애자 여성들은 자신의 ‘데이트 경쟁’이 심화된다고 느낄 때, 다른 이성애자 여성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게이 남성은 자신의 파트너를 찾을 때 이성애자 여성과 경쟁해야 한다고 의식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련의 실험들은 텔레비전에서 봐온 게이 남성-이성애자 친구의 우정이 더욱 많아질 것이라는 증거와 같다”면서 “이번 실험은 매우 시기적절하고 중요하다. 왜냐하면 최근 들어 대중 사이에서 게이 남성에 대한 인권을 인정하고 이를 지지하는 의견이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성적행동에 대한 저널’(The journal Archives of Sexual Behavior) 최신호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