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 만들어진 총기규제 캠페인인 '브래디 캠페인' 광고가 뜨거운 논란 속에 화제다. '총기사고를 일으킨 아이들을 구속시키고, 국외로 추방시키자'는 역설적인 메시지를 던지면서 총기 접근의 문제점을 환기시키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이 1분 짜리 캠페인 영상을 첨부하며 영상에 대한 반응을 소개했다.
그동안 총기규제 관련 캠페인이 '총기류 온라인 판매를 중단하라', '총기 구입자 신원 조회를 강화하라' 등 주장으로 점철됐다면 이번 캠페인은 오히려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캠페인 영상은 어렸을 때부터 늘 손에 닿는 곳에 권총 등 총기류가 존재하고 있고, 어린 나이에 실제 사격을 해보는 등 총기를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고 있는 현실을 빠르게 지나가는 스냅사진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미국인들은 일주일에 한 건씩 어린이들의 총기사고에 의해 사망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을 구속해야 한다. 총이 죽인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죽인 것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을 국외로 추방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이 캠페인의 메시지는 총기가 만연한 현실에 대한 풍자이고, 총기 자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실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다.
브래디 캠페인의 의장 댄 그로스는 "전적인 풍자다. 하지만 공공안전을 위한 메시지 만큼은 분명하다. 미국에서는 아이들은 물론, 중범죄자, 테러리스트 등이 총기를 손쉽게 접할 수 있고, 그 결과 하루에도 수백 명의 생명이 사라져간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주 AP, USA투데이 등 현지언론이 보도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년 반 동안 17세 이하 청소년들에 의한 총기사고는 1000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한 건 이상의 수치다.
또한 같은 기간 5세 이하 아이들에 의한 총기 사고도 90건에 가까워 일주일에 한 건 정도 사고 빈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