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과학자가 권하는 차 맛있게 끓이는 비결…전자레인지

입력 : 2017.04.13 10:48 ㅣ 수정 : 2017.04.13 10:48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과학자가 권하는 차 맛있게 끓이는 비결…전자레인지
ABC 라디오



최근 해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물론 언론에서도 홍차 끓이는 방법을 두고 논란이 일어났다.

발단은 지난달 13일 호주에서 방송된 영국 ITV 드라마 ‘브로드처치’의 한 장면. 거기서 주인공 남자 배우 데이비드 테넌트가 물을 담은 컵에 홍차 티백을 넣은 뒤 전자레인지로 데우는 방식으로 홍차를 마시는 것이다.

▲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이 홍차를 전자레인지에 끓여 논란이 일어났다.
브로드처치 / ITV



이를 두고 찬반양론이 일어났다. 호주 라디오 방송국 ‘ABC 라디오’는 이 논쟁을 방송에서 다루며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구했다. 그 결과, 과학적인 측면에서 홍차는 전자레인지에 끓이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콴 브엉 교수는 오랫동안 전자레인지가 식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왔다.
호주 뉴캐슬 대학



이 방송국이 의견을 요구한 전문가는 호주 뉴캐슬 대학의 식품 과학자 콴 브엉 교수다. 전자레인지가 식품에 미치는 영향을 오랫동안 연구하고 있는 브엉 교수는 “전자 레인지에 끓인 홍차야말로 최고”라고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선, 항산화 작용이 있는 카페인과 테아닌, 그리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증가하기 때문.

브엉 교수에 따르면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면 홍차에 포함된 이런 성분의 80%가 효력이 생긴다는 것.

또한 테아닌(맛을 내는 성분의 하나)과 폴리페놀이 증가해 “맛이 좋아진다”고 브엉 교수는 말한다.

브엉 교수의 견해는 자신이 2012년 국제 학술지 ‘식품조성분석학회지’(Journal of Food Composition and Analysis)에 발표한 연구논문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이 논문은 지금까지 거의 주목받지 못했다.

브엉 교수가 권하는 차 끓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뜨거운 물을 컵에 붓고 티백을 넣는다.
 
 2. 전자레인지에서 중간 열로 30초 동안 가열한다.
 
 3. 꺼내서 1분간 기다렸다가 마신다.
 
이런 방식으로 마시면 홍차만 아니라 녹차나 허브 티도 맛이 좋아질 것 같다.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