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태양이 3개?…스웨덴에 뜬 ‘햇무리 현상’ 화제

입력 : 2017.12.05 17:58 ㅣ 수정 : 2017.12.05 18:11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태양이 3개?스웨덴에 뜬 ‘햇무리 현상’ 화제



같은 하늘 아래 세 개의 태양이라도 뜬 것일까. 최근 해외에서 신비한 대기 현상이 카메라에 포착돼 화제다.



지난 1일 유럽 기상정보 사이트 시비어 웨더 유럽(Severe Weather Europe)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이날 스웨덴 중부 벰달렌 스키장에서 촬영된 제보 영상을 공개했다.

페이스북에서만 지금까지 조회 수 624만 회를 기록 중인 이 영상은 이날 스키장을 방문한 루드비 룬딘이라는 이름의 한 남성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25초 동안 촬영한 ‘햇무리’(sun halo)로 불리는 대기 현상을 보여준다.

▲ 영상에는 작은 원 모양의 22도 무리 외에도 그 주위에 더 큰 원 모양의 46도 무리도 존재한다.



‘환일’로도 불리는 햇무리는 태양 주위에 나타나는 동그란 원을 말하는데 이번 영상에는 작은 원 모양의 ‘22도 무리’(22° halo)와 그 주위에 더 큰 원 모양의 ‘46도 무리’(46° halo)가 동시에 나타났다.

또한 22도 무리 좌우로 태양처럼 동그랗게 빛나는 두 점 ‘무리해’(sun dog, 44° parhelia)도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태양을 가로지르는 수평선 모양의 ‘무리해 테’(parhelic circle) 역시 영상에 선명히 드러난다.

▲ 햇무리는 태양이 새털구름(권운)과 같이 얇은 구름에 걸렸을 때 구름을 만드는 얼음 결정이 프리즘 역할을 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햇무리는 태양이 새털구름(권운)과 같이 얇은 구름에 걸렸을 때 구름을 만드는 얼음 결정이 프리즘 역할을 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이 공개된 페이스북에는 6400개가 넘는 댓글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이런 현상을 보면 천사가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과학적인 이유는 모르겠고 이를 보면 누구라도 현실로 생각하지 못할 것”이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사진=Severe Weather Europe/페이스북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