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글래스고대학과 일본 성누가국제병원 공동연구진은 2017년 10~12월 중국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옷을 구매한 119개국 3만 4378명(여성 2만 7083명, 남성 7295명) 대상으로 몸무게와 키, 구매한 옷의 사이즈와 컬러 등의 정보를 취합했다.
여성 중 8119명은 치마를, 1만 8964명은 원피스를 구매했으며, 남성은 7259명이 바지를 구매했다.
분석 결과 선호하는 디자인과 BMI(신체질량지수)및 허리 사이즈 사이에 특별한 연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BMI는 신장과 체중의 비율을 사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kg/㎡)를 의미한다. 한국에서는 ▲저체중(18.5kg/㎡ 미만) ▲정상(18.5~24.9kg/㎡) ▲과체중(25~29.9kg/㎡) ▲비만(30kg/㎡ 이상) 등 비만지수로 사용하고 있다.
BMI지수가 과체중 이상인 여성의 경우 여러 가지 색깔이 조합돼 있거나 도트 패턴이 있는 치마와 어두운 컬러 또는 꽃무늬가 있는 원피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MI지수가 과체중 이상인 남성의 경우 검은색 혹은 흰색의 바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는 인터넷을 통해 옷을 살 때 남성과 여성에게 몸무게와 관련해 은근한 경고가 될 수 있다”면서 “(특정 디자인 옷의) 선택의 여지가 과체중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지난 23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유럽비만학술의회’(European Congress on Obesity)에서 발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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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