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金) 봤다!” 호주 광산서 56억 원어치 거대 금광석 발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호주 광산에서 발견된 거대한 금광석(사진=RNC미네럴즈)



호주의 한 광산에서 총 56억 원의 가치에 달하는 거대 금광석이 발견됐다.

영국 BBC 등 해외 언론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광물자원회사 RNC 미네럴즈는 최근 호주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州)의 베타 헌트 광산에서 거대한 금광석 2개를 캐냈다.

둘 중 큰 것은 무게 95㎏, 여기에 함유된 금은 약 68㎏에 달하며 작은 것은 63㎏, 함유된 금은 45㎏인 것으로 추정된다.

RNC 미네럴즈에 따르면 두 금광석 중 큰 것은 400만 캐나다달러, 작은 것은 260만 캐나다달러의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각각 한화로 약 34억 원, 22억 원, 총 56억 원에 달한다.

호주 광산업자들이 평균 광석 1t당 금 2g 정도만을 추출하는 것과 비교하면, 두 금광석의 발견은 매우 드문 일이라는 것이 업계와 전문가들의 평가다.

RNC 미네럴즈의 마크 셀비 회장은 ABC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금의 가치를 고려했을 때, 이번에 발견된 금광석 2개는 여러 측면에서 매우 훌륭하다”면서 “두 금광석 중 하나는 수 주 내에 경매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16년간 광물 캐는 일을 해 온 광부인 헨리 돌은 “지금까지 일하면서 단 한번도 이렇게 큰 금덩어리를 본 적이 없다. 나와 동료들은 이를 캐내는데 몇 시간이나 걸렸다”면서 “이 금광석의 발견은 이곳 광산에게도 매우 좋은 일이다. 이 광산에 더 크고 좋은 것들이 많이 매장돼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