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다가오는 영재교육원 입시, 합격의 포인트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9월은 영재교육원 선발 일정이 발표되며, 영재교육원 입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시기이다. 올해 교육부가 발표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르면 2019학년도 영재교육기관의 학생 선발 방식은 교사관찰추천제가 유지·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과정중심평가와 일관된 교육 방향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교사관찰추천제의 영재교육원 입시는 수학적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지적능력, 창의성, 리더십, 자기주도성 등 다양한 능력과 인성까지 두루 검증하고 있다.

▲ 시매쓰의 기프티드 프로그램은 단계별로 영재성검사, 융합프로젝트, 수학문제 만들기 등을 통해 수학적 영재성을 계발하고, 모둠과제해결, 프로젝트 수업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심을 둔다.



이에 사고력수학 전문 교육 브랜드 시매쓰는 영재교육원 합격을 위해서는 평소의 학습 습관부터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영재교육원 입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발표, 토론,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경험이 합격의 주된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시매쓰의 기프티드 프로그램은 단계별로 영재성검사, 융합프로젝트, 수학문제 만들기 등을 통해 수학적 영재성을 계발하고, 모둠과제해결, 프로젝트 수업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심을 둔다.

이와 함께 9월 개강하는 영재교육원 대비 특강반은 다년간의 입시 경향과 기출 문제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심층 면접 등 선발 평가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시킨다.



해마다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적 자질과 학력이 올라감에 따라 영재교육원 합격 문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시매쓰 영재입시연구소 최철호 소장은 “최근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는 교육과정 내 교과 심화 문항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며 “교과의 기본적인 바탕에 충실하면서 꾸준히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익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매쓰 영재교육원 대비 특강반 개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지점별로 상이하며, 각 지역 시매쓰 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