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무기

[김대영의 무기 인사이드] 넘버원 해상작전헬기 ‘MH-60R 씨호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MH-60R은 미 해군을 포함해 호주와 덴마크가 사용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해상작전헬기 가운데 가장 많은 300여대의 양산대수를 자랑한다 (사진=록히드마틴사)



해상작전헬기는 적 함정과 잠수함을 탐지하고 탑재된 대함 및 대잠 무기를 이용하여, 공격까지 수행하는 특수한 헬기이다. 해상작전헬기가 특히 대잠임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헬기의 특성상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며, 고정익기와 달리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특히 해상작전헬기는 구축함이나 초계함에서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전투함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광범위한 구역을 초계할 수 있으며, 해상초계기와 달리 기체 가격이나 운용 유지비도 저렴하다.

▲ MH-60R 해상작전헬기는 최대 시속 330여km으로 비행할 수 있다 (사진=록히드마틴사)



세계 여러 나라가 해상작전헬기를 개발해 운용 중이지만, 이 가운데 최고는 미 해군이 사용중인 MH-60R '씨호크'이다. MH-60R 해상작전헬기는 미 해군을 포함해 호주와 덴마크가 사용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해상작전헬기 가운데 가장 많은 300여대의 양산대수를 자랑한다. 미 해군은 MH-60R 해상작전헬기를 개발하기 위해 10년이라는 기간과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특히 작전지속능력, 탐지장비, 무장, 수상함정과의 호환성 및 상호 운용성등에 중점을 두어 개발했다. 또한 기상악화 시에도 함정탑재 및 운용이 가능토록 최적의 형상으로 설계되었다. MH-60R 해상작전헬기는 최대 시속 330여km으로 비행할 수 있다. 또한 제작에 따르면 자체 연료 탱크와 외부 보조연료 탱크를 사용하여 약 4 시간의 운용이 가능한 장거리 작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MH-60R 해상작전헬기는 더 깊은 수심에서 효과적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탐색을 수행할 수 있다 (사진=록히드마틴사)



MH-60R 해상작전헬기는 디핑소나 릴링 머신 케이블 길이가 700m에 달하며, 이러한 케이블을 신속하게 운용할 수 있는 고속 디핑소나 릴링머신 등이 포함되었다는 점이다. 케이블 길이와 인양 및 하강속도는 특히 수심이 깊은 바다에서의 대잠전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특수한 장비로 인해 MH-60R 해상작전헬기는 더 깊은 수심에서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탐색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적 잠수함을 탐지하고 공격할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 MH-60R 해상작전헬기는 저주파음파탐지기를 보완하기 위해 탐색 구역을 수동적으로 혹은 능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최대 25개의 소너부이를 탑재 운용할 수 있다.

MH-60R 해상작전헬기의 주요 임무는 대잠전과 대수상전이며, 부차적으로 수색 및 구조, 해상보급, 해군해상화력지원, 군수지원, 의료 후송 및 VHF/UHF/링크 통신 중계 등의 다양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MH-60R 해상작전헬기의 데이터 링크 시스템은 미 해군 및 동맹국 해군과 함께 작전할 수 있는 완벽한 기능을 보장한다 (사진=록히드마틴사)



네트워크 중심 대잠전 및 대수상함전 개념이 도입된 MH-60R 해상작전헬기는 링크 16을 사용해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전송과 수신 및 중계함으로써, 공통작전상황도와 다른 링크 16 플랫폼과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호크링크'로 알려진 TCDL(Tactical Common Data Link)은 실시간 센서 데이터(레이더, 전자지원장비)를 다운 링크 할 수 있는 데이터 링크를 통해 전투 수행 구역을 더욱 확장 시킬 뿐만 아니라 음향 및 전자광학장비로 획득한 비디오를 호크링크 장착 함정 또는 지상에 있는 지휘관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MH-60R 해상작전헬기의 데이터 링크 시스템은 미 해군 및 동맹국 해군과 함께 작전할 수 있는 완벽한 기능을 보장한다. MH-60R 해상작전헬기는 해군의 해상작전헬기 1차 사업 당시 후보기종으로 제안된바 있으나, AW-159 와일드캣과의 가격 경쟁에 밀려 고배를 마신바 있다. 현재 진행중인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도 비슷한 상황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AW-159 와일드캣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주변국 잠수함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추가예산을 확보해, 대형의 해상작전헬기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MH-60R 씨호크 해상작전헬기 제원 (출처=미 해군 항공시스템 사령부)

주요임무: 대잠 및 대수상전 / 제작사: 시콜스키(록히드 마틴 시스템스) / 배치연도: 2006년 동력: 2-GE T700-GE-401 엔진 / 길이: 19.76m / 높이: 5.18m / 무게: 6,545kg(공허중량), 10,659kg(최대이륙중량) / 최고속도: 시속 330km / 최대상승한도: 3.9624km / 항속거리 453.74km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