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뜻 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필수품이 된 마스크 광고처럼 보이지만, 광고 모델인 중년 여성의 ‘손모양’이 심상치 않다.

최근 독일에서 공개된 이 광고는 코로나19 시대에 방역 수칙을 준수하자는 내용의 공익 캠페인이다. 마스크 착용 수칙을 잘 지키자는 내용의 공익광고는 전 세계에서 꾸준히 나오고 있지만, 독일의 이 광고는 ‘손가락 욕설’이 포함돼있어 자극적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광고에는 꽃무늬 마스크를 한 중년 여성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모든 사람들에게”라는 문구와 함께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 올린 사진이 실렸다. 광고를 기획하고 최종 승인한 것은 베를린 관광청 소속 비지트 베를린(Visit Berlin)이다.

비지트 베를린 측은 “대부분의 베를린 시민들은 방역 수칙을 존중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렇지 않은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다. 우리는 이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광고는 지역신문 등에 실렸지만,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퍼졌고 결국 논란이 됐다. 현지의 한 상원의원은 “이 광고는 어린이나 건강문제 등으로 마스크를 쓸 수 없는 사람들에게 모욕감을 준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비지트 베를린 측은 “이번 광고는 베를린만의 독특하고 건조한 유머감각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번 캠페인에서 사람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했다. 관심을 끄는 동시에 베를린식 유머를 선보이려고 했다”고 밝혔다. 유럽 내에서도 독특한 유머 문화를 가진 독일만의 화법이라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이어지자 비지트 베를린 측은 결국 광고 속 ‘손가락 이미지’를 수정하기로 결정했다. 중년 여성 대신 다른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알려진 수정된 광고는 대중교통 등 시민 이용시설 곳곳에 내년 3월까지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독일에서는 현지시각으로 15일 하루 동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600명 이상 발생해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다. 독일을 포함한 유럽 내 신규 확진자도 역대 최대를 보이는 등 급속한 확산이 이어지고 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