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작은 카페가 애플사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고 폭스 뉴스 등 해외언론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 본(Bonn)의 작은 카페인 ‘아펠킨트’(Apfelkind·독일어로 Apple Child라는 뜻)는 올 봄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카페를 지향하며 문을 열었다.
아펠킨트의 로고는 붉은 색 사과 안에 모자를 쓴 아이의 얼굴이 그려져 있는 것으로, 사과를 소제로 썼다는 점과 사과 꼭지 부분이 애플 로고와 비슷하지만 한쪽 귀퉁이를 베어 문 애플의 ‘트레이드 마크’는 없다.
아펠킨트의 주인인 크리스틴 로머는 “가족들이 모두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콘셉트에 따라 가게 이름과 로고를 만들었지만, 로고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애플로부터 특허침해소송을 당했다.”고 설명했다.
로머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로고는 특허청으로부터 상표등록까지 마쳤지만 애플이 결국 소송을 걸었다며, 베끼거나 훔친게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 로고의 저작권을 지키겠다는 의미에서 맞소송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애플이 사과를 본딴 로고에 “다 내꺼야!”를 주장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9월에는 중국의 한 식품회사가 빨간 사과의 이미지를 추상적인 형태로 그린 로고를 쓴다는 이유로 애플로부터 고소를 당했다.
2009년에는 초록색 사과를 형상화 한 로고를 쓰는 호주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 역시 애플의 ‘태클’을 받은 바 있다.
“유사하지만 베낀 것은 아니다.”, “애플이 사과 모양 로고에 지나친 과욕을 부리고 있다.” 등 네티즌들의 의견도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애플은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