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시간) 미국 과학전문 사이언스데일리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주립대 연구팀이 물건이나 경험을 사도 이전보다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고 국제학술지 ‘성격연구저널’(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최신호에 발표했다.
기존 연구에서는 물건보다 경험을 사는 것이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하지만, 이번 연구는 그렇지 않은 경우를 확인해 주목받고 있는 것.
이번 연구에 참여한 라이언 하우웰 심리학과 부교수는 “누구나 ‘당신에게 돈으로 경험을 사면 더 행복하다’고 말한다”면서 “하지만 항상 그렇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사람들이 경험을 살 때 자신의 특성은 물론 그 경험을 대하는 가치가 다르므로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그들은 물건을 살 때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선택을 비평하거나 우습게 보는 경우가 있어 행복해하지 않았다고 한다.
자신이 “야구 팬”이라는 하우웰 교수는 “만일 당신이 내게 ‘경험을 사러 가자’고 말하면 난 진심으로 야구장 입장권을 구매하고 아마 난 행복감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반면 난 미술관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내가 미술관 입장권을 사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험을 사는 것으로 행복을 느끼는 것에 대한 연관성은 많은 연구로 확인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하우웰 교수는 “경험으로도 자신이 혜택을 얻는다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연구팀은 물건을 사길 좋아하는 사람들이 경험을 살 때 행복을 크게 느낄 수 있는 어떤 요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사했다.
연구팀은 물건을 사길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특성을 반영하는 소비를 뜻하는 ‘정체성 표현’을 크게 느끼지 못해 행복을 느끼지 못한 것을 발견했다.
이에 대해 연구를 이끈 장지아웨이 연구원(현 UC버클리 대학원생)은 “‘당신이 경험을 사면 더 행복해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발언은 당신이 돈을 쓸 때 느끼는 가치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맞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누군가 자신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채 경험을 사려는 이유는 타인과 시간을 내 만나길 바라는 것도 포함된다.
연구팀은 물건을 사길 좋아하는 사람 중 친구나 가족에게 친근감을 더 느끼는 이들이 재화소비로 이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런 친근감은 부족한 ‘정체성 표현’을 계산하지 않으므로 행복을 느끼게 해준다.
하우웰 교수는 “누군가가 무언가 사려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자신의 특성에 맞는 경험을 사는 것이 행복을 극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