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슈퍼 컴퓨터가 포커를 한다면 누가 이길까?
최근 미국 피츠버그에 위치한 리버스 카지노에서 이색적인 포커 게임이 열렸다. 선수는 바로 '인간 vs 인공지능'(Brains Vs. Artificial Intelligence).
서양의 장기인 체스의 경우 이미 지난 1997년 세계 체스 챔피언이 슈퍼컴퓨터 '딥 블루'에 진 바 있다. 이처럼 '머리쓰는' 각 분야가 점점 컴퓨터에 자리를 내주는 상황에서 과연 컴퓨터가 인간보다 '도박'도 잘 할까?
이번 시합에 나선 선수는 카네기 멜론 대학이 지난 10년간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클라우디코'와 4명의 젊은 탑 10 포커 챔피언이었다. 2주 간에 걸쳐 각각 1대 1 방식으로 '무제한 텍사스 홀덤'으로 게임을 진행한 결과 승자는 바로 인간이었다.
4명의 선수는 각각 많게는 52만 달러에서 적게는 1만 달러 수준까지 총 73만 달러를 클라우디코로 부터 땄다.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았으나 유의미한 실력차이는 보인 셈.
그렇다면 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빛의 속도로 계산하는 슈퍼컴퓨터가 포커에서 만큼은 인간을 이기지 못한 것일까?
정답은 웃기지만 소위 '뻥카' 때문이다. 현지에서 블러핑이라도도 부르는 이 방법은 자신의 패가 별로 좋지 않지만 상대를 속이기 위해 강하게 베팅하는 경우를 말한다.
카네기 멜론 대학 토마스 샌드홀름 교수는 "클라우디코도 인간이 포커 중 벌이는 '뻥카'에 대한 모든 것을 잘 알고 있다" 면서도 "문제는 컴퓨터에 '뻥카'를 프로그램화 시켜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점"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떻게 '뻥카'치는지, 언제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알고리즘을 더 개발해 1년 안에 인간을 이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