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우리집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 거리는 이유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귀여운 개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과학적인 이유가 외신을 통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영국 일간 메트로는 미국 잡지 ‘멘탈플로스’(Mental Floss)를 인용해 개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것은 그들이 우리 인간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들의 측면에서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것은 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거나 공감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한다.

당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슬픈 이야기 등을 들을 때 고개를 끄덕이는 것처럼, 개들도 우리 인간의 감정을 인지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개들은 무엇이 잘못됐는지 우리에게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우리가 즐거워하지 않을 때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우리를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고개를 갸우뚱거린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에게 자주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개들은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개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또 다른 재미있는 이유가 있다.



이들은 주변에서 발생한 위험의 원인을 찾거나 당신이 말하는 억양이 어떠한지 인지할 때도 고개를 갸우뚱거린다.

개들은 청력이 뛰어나긴 하지만, 소리의 근원을 파악하는 능력은 조금 떨어진다.

많은 전문가는 개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것이 소리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귀의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개는 정말로 사랑스러운 존재일 수밖에 없다. 이들은 당신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당신이 하는 말에 귀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포토리아(맨 위), 플리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