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업 기간에 유전자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남가주대와 뉴욕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자유대 등이 이끈 국제 연구팀이 유럽인 29만3723만 명의 DNA를 조사해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DNA 데이터를 제공한 참가자들의 평균 학업 기간은 14.3년이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인간의 학업 기간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 74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들 유전자 중에서 변이가 있는 사람들에게 공통점이 있었다는 것.
사실, 유전자가 학업 기간에 미치는 영향은 식생활이나 가정환경, 교육 기회 등 환경 요인과 비교하면 무시할 수준이다. 그 비율은 0.5%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
하지만 이번 결과는 개인적 차이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사회적 수준에서 의지가 강하고 논쟁을 좋아하는 유전적 성격적 특징이 학업 성취도와 일치한다는 결론을 낼 정도로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교신저자인 다니엘 벤저민 남가주대 교수는 “가장 영향이 큰 유전자 변이에서 복제가 있는 사람이 복제가 없는 사람보다 학업 기간이 평균 9주가량 더 길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결과를 학업 능력을 높이는 유전자를 발견한 것으로 오해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Nature)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