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
리코드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지구 구하기’라는 자신만의 우주 계획을 세상에 공개했다.
베조스 CEO는 지난달 31일 기술관련 회의 ‘코드 콘퍼런스’에서 만난 유명 IT 저널리스트 월트 모스버그 리코드 공동편집장과의 인터뷰에서 “우주 공간에 대규모 공장과 태양전지 패널을 건설하면 중공업 전체를 지구 밖으로 옮길 수 있다”면서 “당신은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베조스 CEO가 라이벌 억만장자인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꿈꾸고 있는 화성 진출 계획과 달리 맨처음으로 화성에 진출할 필요는 없다는 자기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베조스가 이끌고 있는 우주 기업 블루오리진은 머스크가 수장인 스페이스X와 마찬가지로, 재사용로켓을 사용한 우주 진출 계획을 갖고 있는데 아직 블루오리진의 로켓 수준이 머스크의 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세간의 평가에서 그가 새로운 방향을 모색 중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날 베조스 CEO는 “내가 당신에게 장담하건대 이 방법이 지구에 가장 좋다”면서 “우리는 지구를 지킬 필요가 있으며 우리가 하려는 방법은 바로 우주로 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구에서 에너지는 한정돼 있다. 적어도 몇백 년 안에 우리의 모든 중공업은 지구 밖으로 옮겨야만 할 것”이라면서 “지구는 주거와 경공업을 위한 구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태양의 에너지는 우주에 있는 공장에서 더 실용적이다. 실제로 공장을 지구에 세울 필요는 없다”면서 “지구는 스스로 빛을 가리지만 우주에서 당신은 언제나 태양 전력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블루오리진의 재사용로켓
블루오리진
이런 문제는 화성과 같은 다른 행성 역시 마찬가지라고 베조스 CEO는 말한다.
그는 “사람들을 화성에 가서 정착하게 될 것이지만 실제로 공장 시설은 우주에 있어야 한다”면서 “우주 사업을 시작하려는 기업가들이 블루오리진을 통해 꿈을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미래 세대의 기업가들은 오늘날 인터넷만큼 활발하게 태양 발전 시스템을 보유할 것이다”면서 “현재 우리는 기술의 황금기 끝에 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베조스 CEO는 지난 2013년 워싱턴포스트(WP)를 2억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이후 그는 워싱턴포스트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개편하고 소셜미디어와 빅 데이터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의 전략으로 침체에 빠졌던 회사를 소생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리코드(위), 블루오리진
윤태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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