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는 무허가로 직접 원재료와 사탕 몰드를 구매해 콘돔 형태의 사탕을 비롯한 각종 저속하고 성인용품을 연상케하는 사탕을 만들어 판매했다. 이들은 타인의 명의로 인터넷 쇼핑몰, 한국의 카카오스토리와 비슷한 웨이신 펑요췐(微信朋友圈) 등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판매했고 특히 미성년자에게까지 판매하면서 미성년자들의 정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생산 현장에서 적발된 사탕 완제품, 사탕 원료 등은 약 2.3톤에 달하는 규모였다.
현지 시장 감독 관리국은 당사자가 무허가로 식품을 생산, 판매한 혐의와 함께 음란물을 연상케하는 포장지 내용으로 미성년자에게 판매하는 등의 행위로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는 혐의를 내렸다. 다만 당사자의 가정 환경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원래 벌금인 150만 위안(2억 7363만 원)에서 41만 위안(약 7479만 원)으로 감형시켰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동그란 모양이 다 성인용품을 연상시키는 것이냐”, “성인용품이 온전히 성인들의 전유물은 아니다”와 “내 아이가 이런 사탕 먹고 있으면 당장 버리고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중국 스포츠 채널에서도 콘돔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형평성까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