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자기 전에 ‘카톡’ 하면 성적 떨어진다”

작성 2016.01.28 15:58 ㅣ 수정 2016.01.28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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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전까지 카톡, 페이스북,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로 친구와 대화를 주고 받는 행위를 하면 학업 성적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러트거스 뉴저지 의대(NJMS) 연구진이 학술지 ‘소아 신경학 저널’(Journal of Child Neurology) 최신호(1월13일)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청소년의 소등 이후 ‘텍스팅’(휴대 전화를 이용한 문자 메시지 주고받기) 습관은 수면 건강 및 학업 능력 저하와 크게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잠자리에 들어서까지 친구 등 다른 사람과 스마트폰으로 카톡 등을 주고 받는 행위가 수면 문제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 학업 성적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것.


연구를 이끈 이 대학의 쉐 밍 신경과학 및 신경학 교수는 “우린 청소년이 과도하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독특한 생리(생물학적 기능과 작용, 또는 그 원리)를 갖는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들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면서 “학생들의 그런 생활 리듬은 그들을 덜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소아과 학회(AAP)는 모든 나이의 아동·청소년 사이에서 사용되는 ‘미디어’(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는 8~18세의 아동·청소년이 매일 평균 7.5시간 동안 그러한 전자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아냈다고 보고했다.

이번 연구는 사실, 수면과 학업 능력에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가 성장 중인 아이들의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일부분을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몇몇 연구는 실제로 ‘텍스팅’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고 밍 교수는 설명했다.

교수는 “지난 몇 년간 난 수면 장애가 있는 내 환자들로부터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서 “이 때문에 잠자리에 든 이후 텍스팅이 수면 관련 장애와 학업 성적에 어떻게 관여하는지 알기 원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수행을 위해 교수는 미 뉴저지주(州)의 도시와 교외에 있는 공립 및 사립 고등학교 3곳에 다니는 학생 235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익명으로 응답지를 받았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의 학년과 성별, 텍스팅 시간, 소등 전후 텍스팅 사용 여부 등의 질문에 답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유효 응답지 1537건을 분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소등 이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30분 이내만 텍스팅을 한 학생들은 30분 이상 텍스팅을 한 이들보다 학업 성적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등으로 어두워진 방안에서 오랫동안 텍스팅을 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그다음 날 하루 동안 덜 자서 더 졸려 했다고 밝혔다.

반면, 불을 끄기 전까지만 텍스팅을 한 학생들은 학업 성적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분석해보면 여학생은 낮과 밤을 포함한 전체적으로 남학생보다 텍스팅을 더 많이 했지만 성적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교수는 “여학생은 주로 잠자리에 들기 전까만 텍스팅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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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나오는 단파장 빛인 ‘블루 라이트’(청색광)가 어두운 방에서 더 강화돼 그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즉 잠자리 텍스팅 시 나오는 블루 라이트가 잠이 들기 어렵게 하고 심지어 눈을 감고 있을 때도 멜라토닌 분비를 지연해 낮에 졸리는 증상에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수는 “잠자리에 들 때 깨어 있다가 잠드는 데 점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주기적인 알람 소리와 스마트폰 화면으로 나오는 빛에 노출되는 등 텍스팅을 계속하면 일주기 생체리듬을 방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는 동안 주기적으로 짧게 나타나는 ‘급속 안구 운동’(REM)은 청소년의 학습과 기억 통합, 사회 적응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잠자리 텍스팅은 잠이 드는 것을 지연해 REM 수면을 줄여 학습과 기억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교수는 아이들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학업 능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 장애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교수는 교육자들 역시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교육 과정에 수면에 관한 교육을 집어넣을 것을 제안했다.

교수는 “수면은 사치스러운 것이 아니며 생물학적으로 꼭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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