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중국 신화통신은 베이징 동즈먼역(東直門)에 부착된 ‘결혼 강요 반대’ 홍보 광고와 이를 홍보하기 위해 모여든 청년들의 사연을 보도했다.
해당 광고를 홍보하기 위해 모여든 일명 ‘청년연맹’ 회원들은, 앞서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 ‘혼인 강요 반대’ 캠페인으로 모금한 3만 8000 위안(약 680만원)을 활용, 이 같은 퍼포먼스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당 홍보 광고는 한 달간 동즈먼역에 부착된다.
실제로 최근 중국에서는 늦어진 결혼과 이를 우려하는 부모님 세대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결혼강요실태보고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25~35세까지 청년 가운데 부모님에게 결혼 강요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응답자의 70%를 기록했다. 또 이들 중 결혼강요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86%에 달했다.
이같은 현실에 대해 해당 퍼포먼스를 준비한 청년 연맹 관계자는 “사랑하는 부모님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큰 만큼, 세상에 존재하는 행복의 종류도 다양하다는 것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면서 “독신자들도 충분히 행복하다”고 했다.
사진=신화사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