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마음 담은 선물’은 받는 사람에게 오히려 최악(연구)

작성 2016.05.23 11:42 ㅣ 수정 2016.05.23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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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은 마음을 담은 것이야말로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꼭 그렇지 않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미국 생활전문 매체 라이프해커는 “마음을 담아 고른 선물을 주는 것은 오히려 상대방에게 원하는 선물을 고르라고 하는 것보다 자기중심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미국 서던메소디스트대학과 텍사스대학 오스틴캠퍼스 공동 연구팀이 ‘소비자연구발달’(Advances in Consumer Research)저널에 발표한 연구논문 한 편을 소개했다.

이 연구는 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몇 가지 실험을 진행한 것이다.

연구팀은 참가 학생의 절반을 선물 받는 그룹으로 분류하고 특정한 선물(램프) 중 그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게 했다. 나머지 학생은 선물 주는 그룹으로 분류돼 선물 받을 사람이 원하는 램프를 포함한 램프 5개 중 하나를 선택했다. 이때 램프에는 선물 받는 그룹이 원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표식을 해둬 선물 주는 그룹이 알 수 있게 했다.

그런데 결과는 흥미로웠다. 선물 주는 사람과 선물 받는 사람이 서로 친하지 않을 경우 선물 주는 그룹은 단 23%만이 상대가 선택한 램프가 아닌 다른 것을 선택했다.

하지만 선물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친한 경우에는 선물 주는 그룹의 무려 61%가 선물 받는 사람이 원하는 램프를 무시하고 다른 램프를 선택했다.

물론 이 연구는 표본 크기가 작지만, 이 결과는 우리가 친구를 위해 선물을 고를 때의 성향을 지적한다.

상대방에게 선물을 주는 것은 받는 사람과 당신의 개인적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자신이 상대를 잘 아는지 알릴 기회이기도 하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는 상대가 원하는 것을 생각하기보다 그와의 관계를 포함해 마음이 담긴 선물을 ‘자신을 위해’ 선택하고 만다. 이는 선물을 줄 사람이 알 수 있도록 받고 싶은 램프에 표시를 남겼는데도 불구하고 선물하는 사람이 선택하지 않은 성향에서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 대해 워싱턴포스트는 “이런 불일치는 마음을 담은 선물이 최고라는 잘못된 생각에 기인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니다. 사실, ‘마음을 담은 선물’은 (받는 사람에게는) 최악의 선물이 될 수 있다”면서 “마음을 담으면 담을수록 선물 받는 사람은 정말 원하는 선물을 선택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또 “이 연구를 검토한 마리 스테플 신시네티대학 조교수는 ‘선물을 주는 사람들은 상대방이 정말 좋아하는 것보다 상대방이 좋아할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그리고 그런 경향은 그들이 친한 사람을 위해 쇼핑할 때 가장 두드러졌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끝으로 “즉, 사람들은 최고의 선물을 주고자 할 때 자신의 자아를 집어넣고 만다”면서 “특히 선물하는 사람은 선물 받는 사람과 친하면 그 사람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해 더욱 그런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만일 상대가 원하는 선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 선물을 우선으로 해라. 그렇지 않다면 상대방에게 원하는 선물을 물어보거나 상대가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도록 상품권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심하고 게으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선물 받은 당신의 친구는 실제로 더 고마워할 것이다.

만일 당신 자신이 선물 받는 경우라면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희망 목록을 살짝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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