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샤오미’ 출고량 9000만대 돌파, 대륙 1위 탈환 눈앞

작성 2017.10.17 09:59 ㅣ 수정 2017.10.17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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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오미가 중국 시장 1위 업체의 위상을 눈앞에 두고 있다. (사진=바이두)


‘대륙의 실수’ 샤오미가 올해 출고량 9000만 대를 돌파, 중국 시장 1위 탈환을 노리는 분위기다.

2015년 중순 이래 중국산 휴대폰 업체 화웨이에게 자국 휴대폰 판매 시장 1위를 내준 샤오미는 올해 1위 탈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왕이쇼우지(网易手机)는 16일 보도했다.

샤오미 휴대폰 판매량의 급격한 상승은 ‘샤오미의 집’으로 불리는 오프라인 상점의 수를 대폭 확대하면서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실제로 샤오미 측은 지금껏 온라인 판매를 고수하며,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에 공급하는 전략으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2015년 중순 이후 지속적인 매출 하락세를 기록, 올 초 샤오미 측은 중국 전역에 ‘샤오미의 집’으로 불리는 오프라인 상점의 수를 크게 확대하는 온·오프라인 ‘투 트랙’ 전략 실시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샤오미 측은 최근 중국 3~4선 도시를 중심으로 총 200여 곳에 달하는 오프라인 상점을 추가 개설했다.

주로 인파가 몰리는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샤오미의 집’에서는 이들이 출고한 스마트폰은 물론 자사의 tv, 컴퓨터, 노트북, 충전기, 청소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지난해까지 샤오미 측이 자사의 오프라인 상점 ‘샤오미의 집’을 홍보 목적으로만 운영, 현장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를 휴대폰 충전기, 휴대폰 악세사리 등에 한정했던 것에서 크게 변화한 모습이다.

온라인 판매 전략을 고수했던 당시, 소비자들은 샤오미의 집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구경한 뒤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만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등 해당 온라인 판매 전략은 소비자 구매력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문제로 지적돼 왔다.

더욱이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는 등 중국산 저가 제품 품질에 대한 혁신으로 평가 받았던 샤오미 휴대폰이 지속적인 판매율 하락, 올 초에는 화웨이, 비보, 오포 등에 이어 중국 국내 판매량 4위로 밀려난 바 있다.

이에 따라 샤오미 측은 이달 초 국경절과 중추절이 겹친 ‘수앙지에(双節)’ 기간 동안 중국 전역 대형 쇼핑몰에 총 20여 곳의 ‘샤오미의 집’을 추가로 열었다. 현재 총 200여 곳에 달하는 오프라인 상점을 운영, 오는 2020년까지 총 1000곳에 달하는 오프라인 상점을 추가 확대, 운영키로 했다.

또한 유명 연예인을 전면에 내세운 이른바 ‘스타 전략’을 통해, 샤오미 측은 자사의 휴대폰에 대한 저가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출고된 샤오미5X의 전면 광고 모델에는 엑소에서 ‘크리스’로 활동했던 배우 우이판이 낙점됐다.

한편, 미국 시장 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어낼러틱스’가 발부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부문에서 샤오미는 세계 6위를 차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점유율 22.1%로 1위, 이어 2위에는 애플(11.4%)이 이름을 올렸다. 3~6위까지는 각각 화웨이(10.7%), 오포(8.4%), 비보(6.6%), 샤오미(6%)가 차지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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