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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보르기니 43억 짜리 첫 ‘하이브리드 슈퍼카’ 공개…제로백 2.8초

작성 2019.09.04 13:15 ㅣ 수정 2019.09.04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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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람보르기니 43억 짜리 첫 ‘하이브리드 슈퍼카’ 공개…제로백 2.8초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의 첫 번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CNN 등에 따르면, 람보르기니는 오는 10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열리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공개한다.

차명은 시안(Sián)으로, 번개를 뜻하는 이탈리아 볼로냐 지방의 방언이다. 시안은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빠르고 강력한 모델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시안은 현존하는 람보르기니 12기통 엔진 양산차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아벤타도르 SVJ 시리즈를 기반으로 만든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MHEV)다. 이는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한 단계 진화한 시스템으로, 차체 중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시안은 774마력의 12기통 기존 엔진에 48V의 전기모터가 더해져 총 808마력까지 낼 수 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출력을 34마력 더 끌어올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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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안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달리는 데 걸리는 시간 즉 제로백은 SVJ와 같은 2.8초이지만, 시속 30~60㎞와 시속 70~120㎞ 구간에서는 SVJ보다 각각 0.2초, 1.2초 빠르다. 최고 속도는 시속 350㎞로 전자적으로 제어된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시안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속도를 약 10% 더 향상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기모터 덕분에 동력의 흐름이 부드러워져 기존 모델에서 기어를 바꿀 때 느껴지던 이질감이 최소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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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뿐만 아니라 시안은 기존 대다수 하이브리드 차량이 적용한 리튬 이온 전지 대신 슈퍼 커패시터를 채택했다. 이는 기존 전지보다 작지만 용량이 크고 충전이 빨라 미래형 전지라고도 불린다.


이에 따라 시안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잠깐 밟기만 해도 슈퍼 커패시터를 완충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하지만 여기에도 한 가지 단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에너지를 장기간 저장할 때 기존 전지 만큼 효율이 높지 않다는 것이다.

람보르기니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의 공학자들과 함께 자사 슈퍼카에 채택할 슈퍼 커패시터를 개발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에는 슈퍼 커패시터로 구동하는 전기 콘셉트카 람보르기니 테르초 밀레니오를 발표하기도 했었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를 기반으로 제작된 시안은 회사 창립 연도인 1963년을 기념하기 위해 단 63대만 한정 생산되는 데 이미 63대 모두 사전 주문이 완료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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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시안은 기존 여러 모델처럼 자체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인 애드 퍼스넘(Ad Personam)을 통해 색상과 내장재 등을 원하는 데로 바꿀 수 있다. 차량 가격은 아직 공식 발표되지 않았지만, 360만 달러(약 43억원)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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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람보르기니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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