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YouTube)가 하나의 학문으로서 그와 관련된 수업코스가 설치된 것.
캘리포니아의 피처 대학(Pitzer College)에 선보인 이 코스는 ‘유튜브로지’(YouTubology)라는 전문과목의 하나로 현재 학부과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강의를 듣는 35명의 학생들의 교과서는 유튜브 홈페이지이다. 이들은 주로 자신들의 수업과 일상생활 등을 찍어 유튜브 사이트에 올린 후 그와 관련된 네티즌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이 과목을 만든 알렉산드라 쥬하스(Alexandra Juhasz)미디어학부 교수는 “처음에는 유튜브가 강의 재료로 적당할 지 반신반의했다.” 며 “그러나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유튜브로부터 배울 것이 많았다.” 고 밝혔다.
또 “이 수업은 유튜브와 관련된 몇가지 이슈들을 연구하게 될 것” 이라며 “학생들에게 ‘민주사회에서의 미디어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수업을 듣는 대런 그로스(Darren Grose)학생은 “유튜브는 공부해야 할 가치가 있다.”며 “인터넷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유튜브 홈페이지
나우뉴스 주미옥 toyob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