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개봉한 영화 중 최단 기간 400만 돌파라는 기록을 세운 강우석 감독의 ‘강철중’이 개봉 5주차에도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 측은 23일 “‘강철중’이 지난 20일까지 전국 232개 스크린에서 430만4천155명의 관객을 동원해 ‘추격자’(513만 명)와 ‘쿵푸팬더’(450만 명)에 이어 올해 개봉 영화 중 3번째로 많은 관객을 동원했다.”고 전했다.
또한 ‘강철중’은 평균 객석 점유율 30.52%(영화진흥위원회 기준)로 ‘핸콕’이나 ‘원티드’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보다 높은 관객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쟁쟁한 신작 영화의 개봉에도 실시간 영화 예매율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강철중’의 꾸준한 흥행몰이에는 무슨 이유가 있을까?
# 우울한 사회에 던진 시원한 웃음 통했다!
먼저 ‘강철중’에는 재미가 있다. 사회적인 메시지나 이슈를 가지고 있음에도 무겁거나 어렵지 않다.
“내가 가장 잘 만들 줄 아는 영화로 가장 통쾌한 재미를 보여주겠다.”는 강우석 감독의 말처럼 시원한 웃음과 통쾌함이 있다.
거기에 ‘꼴통 형사’로 다시 돌아온 설경구와 새로운 공공의 적인 정재영의 탄탄한 연기와강우석 감독의 짜임새 있는 스토리 전개는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또 ‘공공의 적’ 시리즈에 빠질 수 없는 이문식, 유해진, 강신일의 감초 연기는 더욱 강력해져 영화에 힘을 실어준다.
유가상승에 따른 경제 불안, 미국산 쇠고기 수입 등 웃을 일 없는 상황에서 관객들이 모처럼 만에 마음 편안히 웃을 수 있는 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이다!
뿐만 아니라 관객들의 좋은 평가도 한몫을 하고 있다. ‘강철중’ 영화의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5주차가 지난 지금까지도 ‘상영시간 내내 눈을 뗄 수 없었다’, ‘영화 보는 내내 웃다 나온 것 같다’, ‘소문대로 역시 재미있다’ 등 관객들의 호의적인 평가가 줄을 잇고 있다.
영화계의 한 관계자는 “어떤 기대작이든 개봉 초반인 1~2주차에는 관객들의 호응을 얻을 수는 있지만 그 후 평가가 좋지 않으면 꾸준히 관객을 동원하기 힘들다.”며 “‘강철중’의 인기는 초반 단순한 홍보의 힘이 아닌 영화로 관객을 사로잡은 것 같다.”고 전했다.
과연 ‘강철중’의 인기가 언제까지 계속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서울신문 NTN 정유진 기자 jung3223@seouln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