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과학

‘문턱 낮춘’ 온라인게임 대중화 또 한걸음

작성 2009.06.01 00:00 ㅣ 수정 2009.06.01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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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의 문턱이 낮아지고 있다.

일반인이 온라인게임의 새로운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타깃으로 한 시장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이 시장은 기존의 마니아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새로운 돌파구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일반인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온라인게임들도 속속 준비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에어라이더’를, 액토즈소프트는 ‘오즈 페스티벌’을, 윈디소프트는 ‘괴혼 온라인’을, 예당온라인은 ‘밴드 마스터’를 준비 중이다.

이들 게임의 특징은 무엇보다 쉽다는 점이다. 어려워서 엄두도 못 냈던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간단한 조작 만으로 게임에 다가설 수 있도록 설정했다.

‘에어라이더’는 전작 ‘카트라이더’와 달리 게임의 무대를 하늘로 바꾸면서 분위기를 일신했다. 하지만 쉬운 조작감은 그대로다. 일반인들의 게임 접근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추진된 일종의 배려인 셈이다.

‘오즈 페스티벌’은 수많은 온라인게임을 쉬운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해 하나의 게임성만을 추구하던 타 게임과 차별화했다. 타깃은 ‘닌텐도DS’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대중 시장이다.

‘괴혼 온라인’은 작은 덩어리를 굴려 주위 사물들을 접착시키는 방식의 단순한 게임성을 추구한다. 대중화가 주요 목표이다 보니 회사 측은 길거리를 오가는 여대생을 타깃으로 삼고 게릴라 테스트에 나서기도 했다.

‘밴드 마스터’는 기타, 베이스, 신디사이저, 드럼, 트럼펫, 피아노 등 6종류의 악기를 가지고 누구나 손쉽게 합주하는 것을 목표로 1차 비공개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그동안 대중성을 지향한 쉬운 게임은 위험 부담 때문에 일부에서 외면을 받아 왔다. 게임이 관심을 끌려면 파워 이용자 집단에 속하는 일부 남성 게임 이용자들의 취향에 맞출 필요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중성을 담보로 한 쉬운 게임의 가치가 새롭게 재조명을 받고 있는 것은 게임에 대한 관심이 일반인 차원에서 확대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이들 게임은 단순히 저연령층에만 초점을 맞췄던 기존의 게임과 달리 폭넓은 이용자층을 노리고 있어 새로운 붐을 이룰 태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게임이 음지에서 양지로 나오게 되면서 대중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대중성을 지향한 쉬운 게임이 한정된 시장 상황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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