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는 그 원인에 대해 온라인 동영상 시대를 맞아 포르노도 온라인에 쉽게 올릴 수 있도록 제작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포르노 영화의 특성상 과거에도 줄거리나 대사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이런 경향이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
NYT에 따르면 과거에는 한 시간 이상 되는 포르노 영화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웹사이트에서 몇 분짜리 영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짧은 포르노 영화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줄거리가 있는 장편 포르노 영화만을 제작했던 비비드 엔터테인먼트는 올해 제작하는 60여 편의 포르노 영화 중 30편 이상은 짧은 시리즈물인 것으로 조사됐다.
비비드 뿐만 아니라 다른 포르노 영화 제작사들도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급격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포르노 업계의 고육지책인 것으로 풀이된다.
비비드의 공동 회장인 스티븐 허시는 “인터넷에서는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이 3분에서 5분 정도이기 때문에 포르노 영화도 이런 추세에 맞출 수밖에 없다.”고 시장상황을 설명했다.
실제로 인터넷 시대를 맞이해 줄거리가 있는 DVD의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포르노 업계의 절대적인 매출 비중을 차지했던 DVD 관련 매출도 급감하고 있다.
미국에서 포르노 DVD 판매 및 대여 매출액은 2006년에 36억2000만 달러에 달했지만 이후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서울신문NTN 정병근 기자 oodless@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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