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일본 프랜차이즈 체인점 협회가 밝힌 9월 주요 편의점 11개사의 매출이 전년 대비 5.6% 감소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지난 99년 이후 9월로는 최하 매출이다.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타스포’ 때문이다. ‘타스포’는 지난해 3월부터 실시된 청소년 끽연방지를 위해 도입된 카드의 이름으로 이 카드가 없으면 자판기에서 담배구입이 불가능하다.
현재 이 카드가 도입된 자판기는 약 1,000만여 개로 이것이 편의점 매출감소의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유인즉, 편의점에서 담배를 사는 김에 다른 것도 함께 구입하는 고객을 1,000만개의 자판기에게 뺏겼기 때문.
더불어 불경기와 함께 예년에 비해 일찍 꺾여버린 더위 때문에 청량음료의 매상부진도 이번 수치의 결정적인 이유였다.
그래서 매년 일본 편의점에서 이즈음 볼 수 있는 풍경이 있다. 이런 매상부진을 변함없이 메워준 효자상품이 바로 오뎅이다.
쌀쌀한 날씨 덕에 담배판매 부진을 따끈한 오뎅이 약 30%이상을 메워주고 있는 것. 따라서 최근 일본 편의점에서는 각사가 요란한 플래카드를 내걸고 늦은 밤까지 오뎅판매에 전력을 쏟고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일본통신원 윤영원 eiwon@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