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다운로드로 당당하고 매너 있게 영화를 즐기자는 취지의 ‘굿 다운로더 캠페인’이 시행 2달 만에 ‘굿 다운로더’ 서약자 10만 명을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7일 ‘굿 다운로더 캠페인’ 본부에 따르면 지난 3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각각 8만, 2만 7천 여 명의 관객이 ‘굿 다운로더’가 되기로 약속하며 서명했다. 서약자는 합법 온라인 콘텐츠 이용, 불법 업로드 금지, 개봉 중인 영화는 극장에서 관람 등 3가지 약속을 준수해야한다.
캠페인 홍보물이 설치된 극장 관계자들은 “1회에 2인 이상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5만 명 이상이 캠페인에 참여했을 것”이라며 “지금껏 극장 내 전시물이 이렇게까지 인기를 끈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이는 영화인들과 대중이 ‘합법 다운로드’에 대해 한 마음 한 뜻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굿 다운로더’ 서약이 실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강제성이 없어 서약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합법 다운로드만 이용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
이에 대해 ‘굿 다운로더 캠페인’ 본부측은 “네티즌이 불법다운로드에 익숙해져 있어서 합법시장 자체를 모른다.”며 “굿 다운로더 서약의 효과를 수치로 환산할 순 없지만 합법시장에 대해 인지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고 그것만으로도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유통 전문 업체 씨네21i 측에 따르면 ‘굿 다운로더 캠페인’ 시행 후 합법 다운로드를 이용하는 네티즌이 10%가량 늘었다. 이는 지난달 11일 의무화된 저작권 보호 기술인 DNA필터링 시스템의 영향도 있지만 ‘굿 다운로더 캠페인’의 영향도 크다.
씨네21i 측은 “DNA필터링 시스템은 분명 눈에 보이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편법으로 불법다운로드가 이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트와 이용자들의 자정노력이다. ‘굿 다운로더 캠페인’은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충분히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 굿다운로더 캠페인본부
서울신문NTN 정병근 기자 oodless@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