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네이버는 지난 6일 오픈한 ‘미술작품정보’ 서비스가 생활 속 명화 감상 플랫폼으로 또 한 번 진화했다고 19일 밝혔다.
‘미술작품정보’ 서비스는 프랑스 박물관 연합(RMN)의 한국 파트너인 GNC미디어로부터 확보한 이미지 35만 점 중 1만 여 점과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 작품 중 이중섭 화가 등의 작품을 우선 공개한 것.
매월 약 3만 여 점의 이미지가 업데이트 되어 올해 12월이면 약 20만 점의 고품질 미술작품을 네이버에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최종적으로 확보한 35만 점 모두 네이버에서 서비스 될 예정이며 전문 해설 정보 역시 올해 상반기 중에 1,600여건으로 확대된다.
대규모의 고화질 미술작품 감상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네이버가 처음 선보이는 것으로 이용자들은 루브르 박물관의 작품 수보다 많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미술작품 감상은 작품명, 미술관명, 화가명, 미술사조 등의 질의어로 검색하면 해당하는 작품 목록이 보이며 개별 작품별로 확대보기 기능을 적용하여 회화의 경우 섬세한 붓터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설정보를 제공해 이용자의 정보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이 외에도 이용자들은 ‘이미지담기’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작품의 이미지를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미술작품정보’ 서비스는 고급 콘텐츠 확보와 이에 최적화된 기술 접목이라는 네이버 검색 서비스 혁신의 일환이다.”며 “향후에도 신뢰도 높은 문화 예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좀 더 쉽게 예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사진=NHN
서울신문NTN 이규하 기자 jud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