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에 이어 스마트폰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삐삐’(무선호출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무선호출기 이용자는 5월말 기준 2만300여명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삐삐 사용자 중에는 사업자로부터 보상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장비 유지비 등 큰돈이 드는데, 가입자가 줄어들어 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에 보상금을 지급하고 사업을 접으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폐업한 리얼텔레콤이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아 이는 거짓 소문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도 의사, 간호사, 대규모 공장 근로자 등 업무상 호출이 필요한 사람들이 여전히 삐삐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일한 전국 사업자였던 리얼텔레콤이 자진 폐업하면서 무선호출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수도권 사업자인 서울이동통신 1곳만 남았다.
마지막 남은 사업자인 서울이동통신은 여전히 사업 의지를 접지 않고 있다. 서울이동통신은 “사업을 중단할 계획이 없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해나가겠다.”면서 “망이 노후화돼 현재 보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단말기도 제작하는 곳이 없어 자체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배우 최강희는 2009년 까지 삐삐를 사용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최강희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옛날부터 전화기가 싫었다. 전화기만 쳐다보게 되는 사람들의 행동도 싫고, 그런 것들이 사람을 조급하고 외롭게 만드는 것 같다.”며 그동안 삐삐를 고수해온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최강희는 얼마 지나지 않아 핸드폰을 구입했다. 그는 “얼마 전 친구가 교통사고를 당할 뻔 했는데, 우연히 제 옛날 번호가 있어서 눌렀으나 없는 번호였다. 그때 그 친구가 ‘강희는 지금 내가 죽어도 모르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더라”며 “누군가 위급한 상황이나 내가 마지막 통화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내가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소름이 돋더라. 그래서 핸드폰을 구입하기로 결심했다.”고 이야기 한 바 있다.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서울신문NTN 이효정 인턴기자 hyojung@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