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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코리아 오픈형 홈페이지 ‘갈 길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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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야후 코리아는 지난 3일 3년 만에 한국시장 공략을 위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며 ‘오픈형 홈페이지’라는 리뉴얼 홈페이지를 공개했다. 오픈형 홈페이지의 핵심은 ‘싱글 로그인’으로 사이트 연동 작업만 해두면 사용자가 야후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연동된 사이트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김대선 야후 코리아 사장은 이 새로운 모델로 페이스북 등의 SNS 이용자들이나 여러 개의 메일 계정을 갖고 있는 유저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하지만 이런 ‘싱글 로그인’은 야후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 해외 SNS 사이트에만 적용됐을 뿐 국내 포털에서는 아직 통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현재 싱글 로그인을 통해 야후 코리아 사이트와 연동되는 국내 포털은 전무하다.

◆ 야후 내부에서도 목소리 ‘제각각’

그간 국내 포털은 ‘우리 사이트 정보는 우리 사이트 로그인을 통해’라는 폐쇄적인 모토로 운영돼 왔다. 야후가 이런 국내포털에 싱글로그인 기능을 적용하려면 이들의 확실한 동의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야후는 여기에 대해 모호한 답변만 내놓고 있다.

이날 야후가 내놓은 ‘오픈’전략이 ‘반쪽짜리 오픈’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반쪽짜리 오픈’ 지적에 김대선 사장은 “한 두달 이내에 (국내 포털에 싱글로그인이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의 말대로라면 늦어도 10월에는 싱글로그인을 유저들이 접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황순욱 ICE 글로벌 엔지니어링 부장은 “11월에는 네이버를 싱글로그인 기능 통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네이버도 동의한 상태”라고 말해 김 사장과의 미묘한 차이를 드러냈다.

야후의 다른 관계자는 “네이버 메일이 야후 시스템과 잘 맞는지, 제 3사이트 연계로 인한 악성코드 유입의 우려는 없는지에 대해 본사에서 인증작업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확한 일정은 좀 더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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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와 야후 ‘동상이몽’



그렇다면 야후 코리아가 전략적 파트너로 지목한 네이버는 어떤 입장일까.

지난 5일 네이버 관계자는 싱글로그인을 통한 자사와 야후 간 연동에 대해 “(야후 측에서)구체적인 제안이 안 들어온 상태다. 따라서 검토하고 있는 것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하며 야후와의 확실한 온도차를 보였다.

특히 네이버 측은 야후와 싱글로그인을 맺으면 자사 측에도 돌아오는 것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야후가 일방적으로 네이버의 정보만 가져가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이 관계자는 “네이버만 여는 것이 아니라 야후도 여는 상호교환이 돼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려면 서로 무엇을 공유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싱글로그인 기능이 네이버 측이 말하는 ‘상호교환’ 방식의 정보교환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야후 코리아 관계자는 “야후가 네이버에 싱글로그인을 적용하면 야후 사이트에서 네이버 메일을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네이버 사이트에서도 야후 메일을 체크할 수 있게 되는 건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나 네이버는 야후와의 연동을 통해 자사 사이트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타 SNS와의 연동까지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야후가 무엇을 얼마나 연계시켜 줄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며 “네이버 사용자는 ‘N드라이브’라는 일종의 파일 보관소를 이용해 네이버 블로그, 미투데이 등에 바로 파일을 보내고 있는데 야후와의 연동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도 사진을 보낼 수 있다면 고객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후 코리아의 ‘오픈’ 제안과 네이버 측의 니즈가 크게 엇갈리는 대목이다.

야후 코리아가 연내 ‘완전한 오픈’을 달성하려면 안팎으로 조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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