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는 오는 23일부터 진행되는 네이트 통합검색 전면 개편에 앞서 ‘네이트 올뉴 시맨틱 오픈’에 관한 사전 안내 페이지를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SK컴즈는 이번 개편을 통해 지난해 9월 선보인 시맨틱(semantic)을 검색 전 영역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시맨틱검색은 사용자의 의도와 질의어의 의미를 고려해 관련 정보를 분류하고 한번에 제공하는 검색 기술이다. 키워드 단순매칭 방식의 통합 검색에 비해 중복 정보가 적고 정확도가 높으며 검색어와 관련된 포괄적인 정보를 찾기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가수 ‘닉쿤’을 검색하면 프로필, 최근뉴스, TV출연정보, 실시간글 검색, 인터뷰 발언 등 주제별로 분류된 정보가 한번에 제공된다. 검색어에 따라 자동 제시되는 인물, 영화, 음악, 책 등의 카테고리에서 분야별로 정제된 세부 정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개편에 따라 통합검색의 UI(User Interface)도 변경된다. 기존 시맨틱검색에서는 키워드와 관련된 카테고리별 주제 분류와 예측답변이 박스 형태로 노출됐는데 개편 후에는 이부분이 전체 영역으로 확대된다.
SK커뮤니케이션 최영훈 검색본부장은 “검색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맨틱검색 고도화에 집중해왔다.”며 “23일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 기존과 전혀 다른 형태의 새로운 통합검색으로 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개편에 앞서 오픈한 사전 안내 페이지에서는 인물 시맨틱검색 고도화와 함께 도입될 ‘실시간검색’ 기능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