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은 25일 오카도 측이 오는 9월 21일까지 이 가상 스토어를 시범 운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소비자가 각종 야채 그림이 걸린 광고판 속의 바코드를 선택해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자신의 집 대문 앞으로 원하는 채소가 배달되는 개념으로 운영되는 가게다.
이는 채소 가게에 들르지 않더라도 통근 시간을 이용해서 간편히 주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에 쫓기는 맞벌이 부부에게는 안성맞춤 서비스인 셈이다. 물론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오카도 온 더 고’ 앱을 다운받아야 한다.
데일리 메일은 특히 오카도의 ‘스마트 채소 가게’가 사실은 세계적 유통 체인인 테스코가 한국의 지하철에서 시도한 ‘가상 스토어’를 원용했다고 전했다. 홈플러스가 얼마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선릉역에 오픈한 ‘홈플러스 스마트 가상 스토어’ 가 영국 런던의 가상 채소 가게의 원조인 셈이다.
홈플러스가 선보인 가상 스토어 1호점은 선릉역 내부의 기둥과 스크린도어 등에 설치됐다. 제품 사진과 바코드가 같이 들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를 찍으면 바로 홈플러스 모바일 앱으로 연결돼 쇼핑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