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0년 전인 1890년대 미국을 주름잡은 대표 미녀들의 사진이 공개돼 네티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 사진들은 미국 오하이오주 볼링그린주립대학교(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의 사회학교수인 찰스 H 맥커기 박사가 수 십 년 간 수집·보관해 온 것으로, 최근 오하이오주립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흑백사진 속 주인공들은 1800년대 후반 미국에서 유행한 풍자극의 연극 배우부터 스트립 클럽의 댄서까지 다양한 계층과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당당하고 아름다운 표정과 포즈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대부분 허리를 잘록하게 보이도록 강조하는 의상을 입고 있으며, 다리를 돋보이도록 하는 짧은 치마를 선호한 것으로 보인다. 또 몇 해 전 패션계에서 유행한 수영복 패션이 100년 전에도 유행한 듯 몇몇 여성들은 허벅지를 훤히 드러낸 시원한 의상을 선보였다.
팔, 허리, 허벅지 할 것 없이 비쩍 마른 몸매가 미(美)의 기준인 현재와 달리, 대부분의 여성이 (현대 기준으로) 다소 통통한 몸매와 자연스러운 가슴라인으로 내추럴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이 사진들은 맥커기 박사가 풍자적 희극 예술과 범죄 행동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제작·수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의 사회상과 미의 기준을 살피는데 매우 충분한 역사적 자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