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견주를 대상으로 한 방송과는 달리 순수히 개들을 위한 방송으로 화제가 된 ‘도그TV’는 최근 100만의 시청견(?)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월 4.99달러(약 5700원)의 시청료로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에 성공한 ‘도그TV’ 는 여세를 몰아 다음달 부터 전 미국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미국에서는 약 4600만 세대가 개를 기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그야말로 황금시장을 개척한 셈.
‘시청견주’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불독을 키우는 메리 카타니아는 “일하러 나갈 때 항상 개를 혼자 나둬 죄를 짓는 기분이었지만 지금은 개도 방송을 즐기며 시간을 보낸다.”고 말했다.
‘도그TV’의 프로그램은 순수히 개들을 위한 방송이라 특별하다. 영상이 개의 시각에서 만들어져 있으며 개가 공을 갖고 노는 장면을 낮은 앵글로 잡은 프로그램 등을 내보내고 있다. 이를 위해 방송팀은 400시간 이상 동물 전문가들의 자문도 거쳤다.
길라드 뉴먼 도그TV 대표는 “프로그램 시청자가 개라서 시청률 집계나 광고는 어렵다.” 면서 “혼자있는 개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편안하게 만들 수 있는 방송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방송에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코넬 대학 동물 행동학교수 케서린 호트는 “실제 개는 영상이 아니라 소리에 더 큰 관심을 갖는다.” 면서 “혼자 집에 있는 개를 위해 주인이 해줄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드러운 음악을 틀어주고 어두운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