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18일 주당 42.05달러로 출발한 페이스북 주식은 21일 34.04달러로 약 11% 급락한 채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 운영사인 나스닥 OMX는 21일 “지난 18일 거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페이스북 주식이 38달러에서 30분간 정체돼 있었다.”고 인정했지만, 일각에서는 시스템 문제 외에도 페이스북이 공모가격을 너무 높게 올리는 등 애초 거품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나스닥 상장 첫 날에 비해 11% 가까이 폭락한 18일 당일, 나스닥 지수는 도리어 2.4% 급등했다는 점이 페이스북 거품설 주장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는 상황이다.
거래 시스템 외에도 주가 폭락의 원인으로 예상에 미치지 못하는 광고 매출이 꼽힌다. 지난 15일 월스트리트저널은 제너럴모터스(GM)가 페이스북에 게재된 자사의 광고를 통한 이익창출이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해 결국 광고를 철회한다고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GM의 광고철회가 페이스북이 하루에 5억 명, 한 달에 10억 명의 유저가 로그인하는 거대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광고수입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로 평가하고 있다.
창업 8년 만에 주식 시장에 데뷔한 페이스북이 비즈니스 모델로서 연이은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할 경우 거품설과 함께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상황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예측이 끊이지 않고 있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