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유방암 발병 감소에 효과있는 물고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다랑어나 연어와 같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을 주 1~2회 섭취하면 유방암의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저장대 연구진이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 80만 명 이상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식생활을 기록한 26건의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n-3 고도불포화지방산(n-3 PUFA)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1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흔히 오메가3 지방산으로 불리는 n-3 고도불포화지방산은 면역체계와 혈관 활동, 뇌 화학물질의 전달 등에 관여하는 데 지방이 풍부한 생선에 다량 함유돼 있다.

아시아 여성이 유럽이나 미국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현저히 낮은 것은 상대적으로 생선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통계적으로 보면 n-3 고도불포화지방산을 하루 0.1g 더 섭취할 때마다 유방암 발병률은 5%씩 하락했다. 이는 지방이 많은 생선을 1주에 한두 차례만 먹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로 기름진 생선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심장 맥박 이상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의학저널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BMJ) 27일 자로 발표됐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한국도 샀는데 왜 안 돼?”…美 F-35 퇴짜 맞은 나라들
  • “北 무인기 떼로 와도 끝”…한국, 1초 요격 ‘빛의 무기’
  • 36시간 동안 집단 성폭행…‘女 외국인 관광객’ 탈출 사건에
  • “나는 딴 남자 만나도 남편은 안 돼”…아내가 공개한 이상한
  • “내 아이인 줄 알았는데”…아내가 낳은 둘째, ‘남의 정자’
  • “남성들 앞에서 알몸 검사”…탈북 여성이 폭로한 북한 ‘기쁨
  • “8만원에 유사성행위?” 묻던 손님, 알고 보니 경찰…대법
  • “땅에선 기름 줄줄, 하늘선 마하 3”…세계서 가장 빠른 비
  • ‘살찐 사람은 성관계 어렵다’ 사실일까…전문가가 말하는 진실
  • “남자는 모른다”…여성이 차마 못 말한 성생활 10가지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