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앞두고 들뜬 마음으로 비행기에 탄 탑승객들을 안전수칙영상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내에서 재생되는 안전수칙영상이 지나치게 ‘구식 스타일’이라고 지적도 적지 않다.
최근 해외 각국의 항공사들은 승객들의 이러한 불평을 의식한 듯 저마다 자극적이고 유머러스한 새로운 스타일의 안전수칙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몇몇 항공사가 공개한 새 영상은 아찔한 비키니를 입은 미녀들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퍼 등이 등장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각종 유행까지 다양한 스타일이 버무려져 있다.
예컨대 에어뉴질랜드 항공사가 제공하는 안전수칙영상에는 비키니를 입은 4명의 여성이 등장한다. 수려한 영상과 미녀들이 비키니를 입고 안전벨트를 매는 방법 및 구명조끼를 입는 방법을 설명하는 장면 등은 마치 한 편의 광고를 보는 듯하다.
이 항공사가 최근 새롭게 공개한 영상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서핑스타가 등장하며, 이 영상은 유투브에서 이미 조회 수가 300만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미국의 델타항공 역시 25가지 인터넷 유행 소재가 등장하는 6분 분량의 안전수칙영상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고양이가 건반을 치거나 서핑을 하고, 히트작 애니메이션 ‘어노잉 오렌지’(Annoying Orange)가 등장하는 등 다양한 유머요소가 배치돼 있다.
에어프랑스는 5명의 여성이 등장해 마치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듯한 느낌의 영상을 제작해 승객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현대적이고 유머러스한 분위기의 안전수칙영상은 2007년 미국 저가항공사인 버진아메리카가 선두를 이끈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이 항공사는 유명 작가들이 공동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사로잡은 바 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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