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비영리 의료단체가 코카콜라의 광고를 패러디해 탄산음료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영상을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25일 (현지시간) 미국의 ‘공공이익 과학센터’(CSPI)가 현지에서 44년 전부터 큰 인기를 끌어온 코카콜라 광고를 풍자한 영상을 배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본 광고는 1971년 촬영된 것으로 푸른 언덕을 배경으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코카콜라를 선물해 행복을 퍼뜨리고 싶다”는 테마 송을 부르는 모습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의 기성세대라면 많이들 기억하고 있는 추억의 광고이기도 하다.
한편 CSPI의 영상은 행복하고 따듯한 느낌의 원본 광고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이 영상에는 당뇨, 충치, 비만 등 탄산음료와 관련된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과 의료 전문가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원본 노래를 개사해 “질병과 비만을 일으키지 않는 음료를 선사하고 싶다”고 노래하며 코카콜라 광고의 메시지를 비꼬고 있다.
CSPI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탄산음료가 야기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알리고 싶었다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CSPI 대표 마이클 F 야콥슨은 “수십 년 동안 코카콜라를 비롯한 거대 음료 기업들은 십 수억 달러를 들여 탄산음료가 곧 행복과 직결된다는 이미지를 각인시켜왔다”며 “‘행복’이라는 단어로 사람들을 현혹해 당뇨와 같은 부정적 영향에 신경 쓰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탄산음료가 야기하는 여러 질병에 실제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이 직접 출연해 자기 이야기를 전달한다면 보다 관심을 끄는 영상이 되리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영상에 등장한 의사 제프리 거버는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은 물론 매우 많지만 탄산음료는 가장 주요한 원인 중 하나다. 환자들의 식단을 검토해보면 당뇨, 심장병, 비만 등의 만성질환이 탄산음료 섭취와 강하게 연관돼있다는 사실을 매번 확인하게 된다”며 탄산음료와 각종 질병의 상관관계를 역설했다.
그는 덧붙여 “광고와 마케팅이 도처에 넘쳐나는 현 상황에서 환자들을 절제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음료기업들의 광고가 끼치는 영향에 주의할 것을 경고했다.
한편 코카콜라측은 이 영상을 두고 “무책임한 행동이며, CSPI가 늘 그렇듯 관심을 끌고자 하는 수단에 불과하다”며 비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CSPI
방승언 기자 earn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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