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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보다 한수위...바람·햇빛 힘으로 바다 누비는 ‘무인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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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인 선박
출처: 영국 해양학 센터/ASV


요즘 하늘에는 소형 무인기를 뜻하는 드론이 큰 화제다. 지상에서도 무인주행 차량에 대한 연구가 뜨겁다. 물론 바다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세계 각국이 바다 위나 혹은 바닷속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이면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 선박이나 무인 잠수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형 무인 선박은 비용이 매우 저렴할 뿐 아니라 위험한 상황에서도 승무원의 인명 피해를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장시간 감시나 관측이 필요한 지루한 임무에서 인간을 해방한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이런 이유로 군사적인 목적은 물론 기상 정보 수집, 과학 연구, 불법 어로 및 밀수 감시 등 여러 분야에서 무인 선박을 응용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영국의 국립 해양학 센터(National Oceanography Centre) 역시 무인 선박을 연구 중에 있는데, 이 중에서 독특한 개념을 가진 선박이 있다. ASV C-엔듀로(ASV C-Enduro)가 그 주인공으로 350kg에 불과한 소형 무인 선박이지만, 풍력 발전기와 태양전지를 탑재하고 있다.

대체 이런 소형 선박에 발전기를 탑재한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는 친환경 선박이라는 이상의 의미가 있다. 소형 무인 선박은 상대적으로 큰 유인 선박을 대신해서 바다를 감시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지만, 본래 작은 배인 만큼 많은 연료를 실을 수 없다. 따라서 자주 기지로 귀환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는 임무 수행에 큰 제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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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영국 해양학 센터/A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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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영국 해양학 센터/ASV


그런데 만약 바다에서 직접 동력을 조달할 수 있다면 어떨까? 주 임무가 해상 감시나 수온, 기온, 풍향 등 기상 정보 수집이라면 굳이 빨리 움직일 필요는 없다. 대신 장시간에 걸쳐 임무 수행이 필요한데 이 동력 중 상당수는 태양 전지와 풍력 발전기로 해결할 수 있다. 밤이나 바람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는 내장된 소형 디젤 엔진을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연료비 절감은 물론 연료 보충과 수리를 위해서 기지로 귀환하는 횟수가 줄어 무인 선박의 효율성이 많이 증가하게 된다.

물론 개념상으로는 훌륭하지만, 실제로도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역시 테스트가 필요하다. C-엔듀로는 현재 영국 남쪽 바다에서 테스트 중이다. 만약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도 주목할 만한 형태의 무인 선박일지 모른다.

고든 정 통신원 jjy05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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