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직장인 4명 중 1명은 회사 화장실에 앉아 동료나 선후배 몰래 울어본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취업정보 사이트인 ‘마이나비’가 405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25%가 적어도 한 번 이상 회사 화장실에서 크게 울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감, 심리적으로 대하기 어려운 상사와 업무적 결정을 내릴 때 느끼는 압박과 죄의식 등을 꼽았다.
이를 보도한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일본은 일반적으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의 직장 문화는 의견이 대립되거나 노골적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내미치는 현상이 매우 드문 엄격한 분위기”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러한 문화 때문에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우는 행동’과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가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언론이 조명한 ‘울음 이벤트’는 일명 ‘루이카츠’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어려워하는 문화 탓에 쉽게 울 수 없는 현대인들이 낯선 사람과 함께 슬픈 영화를 보거나 슬픈 음악을 들은 뒤 눈물과 울음을 ‘공유’하는 것이다.
일본의 ‘이케메소’라는 회사는 눈물을 펑펑 쏟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며, 꽃미남 남성 직원이 여성 직장인의 눈물을 닦아주는 ‘상품’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여성 직장인에게 한정적으로 운영되며, 1회 요금은 7900엔(약 8만 4000원) 선이다. 여성 직장인이 직접 원하는 스타일의 남성을 고를 수 있으며, 이러한 루이카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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