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워본 부모라면 한 번쯤은 남자아이에 비해 여자아이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더 빨리 발달한다고 느껴봤을 것이다. 최근 영국 연구진이 이 같은 추론이 사실이라는 것을 입증했다고 BBC 등 현지 언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브리스틀대학교 연구진은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에 비해 취학 전 언어능력이 훨씬 높으며, 이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에 비해 엄마가 들려주는 동요나 자장가를 더 많이 듣거나 혹은 알파벳 교육 등을 더 많이 받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초등학교에 막 입학했을 당시 여자아이의 언어능력은 남자아이의 2배에 달하기도 한다는 사실이 연구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아동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의 기금을 받아 영국 내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엄마는 자녀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 아들 보다는 딸에게 알파벳이나 그림, 노래, 시 등의 교육을 더 많이 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남자아이는 3세 이상부터 스포츠 활동을 더 선호하는 반면 여자아이는 엄마와 함께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를 부르고 글을 읽은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이러한 현상이 미취학 아동의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른 언어적 능력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성별에 따른 이러한 언어능력 차이는 최대 11세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가 최초로 나타나는 시기는 이르면 5세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뒤떨어진 언어능력으로 시작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초등학교 졸업 때까지 언어능력이 평균 이하일 가능성이 4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남자아이들의 사회적 능력이나 인간관계, 행동방식 등도 언어적 능력의 영향을 받는다. 어린 시절 언어적 능력이 뒤떨어지는 현상이 지속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구직 또는 건강 등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 tibanna79/포토리아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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