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로 현실 배경을 비추면 지도에 포켓몬이 나타나고 이를 ‘몬스터볼’이라는 도구로 잡는다.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폰 게임 ‘포켓몬 고’는 지난 7월 7일 출시한 지 하루 만에 1억 다운로드를 기록, 출시된 32개국에서 구글플레이 게임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포켓몬 고는 전 세계 플레이어의 일상을 게임 무대로 바꿔놓고 있다.
이 같은 광풍이 연일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포켓몬 고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교통사고로 크게 다치거나 출입 금지 구역에 침입하는 등 문제가 전 세계 각지에서 잇따라 인기 과열에 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 플레이어가 거리에서 포켓몬을 발견하고 흥분한다. 이 게임에 열중한 나머지 미국에서는 플레이어가 절벽으로 떨어져 사망했고 또 다른 플레이어는 원전 부지 안을 헤맨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 프랑스인 남성이 군 시설에 무단으로 침입해 일시적으로 체포되기도 했다.
동유럽에 있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도 지뢰밭에 플레이어가 들어가는 등 이미 뉴스를 통해 다양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템으로 플레이어들을 유인해 금품을 강탈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그치지 않는 소동만큼 포켓몬 고에 대한 반발도 크다.
예를 들어, 출입금지 구역은 아니지만, 나치의 강제 수용소였던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 국립박물관과 미국의 영웅들이 잠들어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 미국 뉴욕의 9.11 테러 현장인 ‘그라운드 제로’ 등 이른바 성역으로 여겨지는 장소에서 게임을 하는 것은 몰상식한 행동이라는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오늘날 사회를 풍자하는 것으로 인기가 높은 폴란드 출신의 일러스트 작가 파웰 쿠친스키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포켓몬 고와 관련한 작품을 공개했다.
‘콘트롤’이라는 제목이 달린 이 일러스트는 스마트폰을 내려다보는 한 플레이어와 그의 목에 앉아 고삐를 쥐고 있는 피카추의 모습이 담겼다.
어느 쪽이 실제 ‘몬스터’인지 구분할 수 없게 돼 버린 것이다. 과연 어느 쪽이 ‘콘트롤’하는 것일까.
작가의 페이스북에는 이 밖에도 오늘날 우리가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사회 전반적 요소를 풍자한 이미지가 다양하게 있다. 시간이 되면 한 번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진=@ Pawel Kuczynski Art / facebook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