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면서 달콤한 사랑의 마음을 전한다는 밸런타인데이. 선물을 주고받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이젠 세계적으로 큰 대목이 됐지만 밸런타인데이를 맞을 때면 상업계가 바짝 긴장하는 나라도 있다.
멕시코가 대표적인 경우다. 벨런타인데이가 연인 간 명절(?)로 자리를 잡으면서 멕시코의 백화점과 마트엔 손님이 북적인다.
멕시코 상업계는 특수를 맞아 즐거운 비명을 지르지만 한편으론 경계심을 풀지 않는다.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부쩍 늘어나는 도둑 때문이다.
멕시코의 경비전문회사 알토멕시코에 따르면 지난해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멕시코의 대형 마트나 쇼핑몰 등에선 절도사건이 급증했다. 도둑에게도 밸런타인데이는 대목(?)인 셈이다.
재밌는 건 절도의 표적이 되는 상품군이다. 초콜릿을 노린 범죄가 가장 많을 것 같지만 도둑이 노리는 1위 상품은 샴푸였다.
이 회사가 집계한 통계를 보면 지난해 2월 9~14일 샴푸 절도는 266% 증가했다.
도둑들 사이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상품은 곰인형. 지난해 이맘때 곰인형 절도는 200% 늘어났다.
3위는 남성용 팬티(사건증가율 110%), 4위는 브래지어(86%) 등이었다.
일견 밸런타인데이와 상관 없는 상품 같지만 선물, 데이트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특수한(?) 목적을 가진 절도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물론 밸런타인데이의 대표 상품인 초콜릿을 노린 절도사건도 급증한다.
알토멕시코는 "평소 1개월에 발생하는 초콜릿 절도사건이 하루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절도범의 성별 분포를 보면 사랑에 눈이 멀어 도둑질을 하는 건 여자보다 남자였다.
지난해 2월 14일 밸런타이데이를 준비하기 위해 도둑질을 하다 붙잡힌 '밸런타인데이 절도범' 중 56%는 남자, 44%는 여자였다. 절도범의 평균 나이는 34세였다.
한편 올해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해못지 않은 절도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