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2km, 7시간에 걸친 여행길에 그들이 이용한 자전거는 공유 업체가 도시 전역에 배포한 공유 자전거다. 1시간당 기본 1위안의 요금을 지불한 이용자는 장소와 이동경로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올 상반기 기준 중국인들은 1일 평균 공유 자전거를 5.1회씩 이용해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교통운행부과학연구원이 5일 공개한 ‘중국 1선 도시 공유자전거 운행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 시민이 하루 평균 공유자전거를 이용한 횟수는 5.1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공유 자전거 1회 이용 시 평균 20km를 이동했으며, 주요 이용 시간대는 평일 오후 18~21시에 집중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기준 베이징 시내에 보급, 상용화된 공유 자전거 전문 업체의 수는 6곳, 총 700만대, 가입자 수는 500만 명에 달했다. 이는 중앙 정부가 중국 내 대기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전거 이용자 수 증가 정책을 지원하면서 급격히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기준 중국 내 자동차 운전자 면허 보유자는 3억 명, 보급된 자동차 수는 1억 대에 달한다. 더욱이 이 기간 동안 자동차 번호판 구매 대기자 수만 1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과정과 별도로 해당 지역 정부로부터 자동차 번호판을 구매하도록 하는 등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는 자동차 구매 인구수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해오고 있다. 때문에 자동차 구매 후 길게는 수개월 동안 자차 번호판을 부착하지 못한 상태로 불법 운행하는 운전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난 한 해 동안 자동차 주차비용으로 각 지방 정부가 벌어들인 총 수익이 5562만 위안(약 92억원)에 달하는 등 자동차 주차 문제가 또 다른 사회 문제로 부상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자동차 대수를 조절하고,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공유 자전거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베이징 시정부는 대규모 예산을 편성,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자전거 도로와 주정차 지역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공유 서비스 자전거는 보급 이후 3년 이내에 폐기 처분해야 하며 이용자 연령을 12~70세으로 제한하는 등의 이용자 보호 법규를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